서민을 위한 금융상품 리스트 알려드립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신용등급 5등급 이하면서 연소득 4,000만원 이하거나 혹은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인 경우 생계자금·사업자금 등을 목적으로 최고 2,5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은행권의 서민금융상품을 말합니다.

2010년 7월, 제2금융권의 햇살론이 출시된 이래로 특례보증 중단, 금리 경쟁력 상실 등으로 판매실적이 크게 둔화한 희망홀씨대출의 전면적인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기존 희망홀씨대출이 신용등급 7등급 이하 또는 연소득 2,000만원 이하를 대출 대상으로 삼았던 것과 달리 새희망홀씨대출은 대상자 범위를 확대하고, 정부 보증이 없는 서민금융대출 상품이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소금융재단

미소금융재단은 제도권 금융 이용이 곤란한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창업자금, 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마이크로 크레딧)을 대폭 확대해 서민의 자활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제도권 금융 이용이 곤란한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창업자금, 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마이크로 크레딧)을 대폭 확대해 서민의 자활을 지원하기 위한 재단이고 아름다운 소액대출(아름다울 美, 적을 少)로 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업이라는 뜻으로, 2009년 12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서민을 위한 금융상품 리스트 알려드립니다

사잇돌대출

사잇돌대출은 신용등급이 4-10등급인 중저신용자 중에서 상환 능력이 있는 근로자, 사업자, 연금소득자를 대상으로 연 6-10% 금리로 1인당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1인당 2,000만 원이며 거치기간 없이 최대 60개월 내에 원리금을 균등 상환해야 하고 대출 금리는 연 6~10% 사이입니다.

서울보증보험이 원금을 전액 보장하되, 보증료를 대출 금리에 포함하는 구조입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서민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중금리 시장을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사잇돌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2016년 7월부터 9개 시중은행(신한 · 우리 · 제주 · KB국민 · KEB하나 · IBK기업 · NH농협 · SH수협 · JB전북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승인율은 50% 미만입니다.

햇살론

신용 6등급 이하의 서민을 대상으로 연 10%대 초반의 이자로 최고 5000만원까지 빌려주는 대출상품을 말합니다. 농협과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에서 취급합니다.

금리 상한은 1년 만기 정기예금에 연동되는 조달금리 추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이용자는 3·6·12개월 단위로 금리 변동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이용자는 대출액의 85%에 대해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받고 연 1%의 수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금리 이외에 연 0.85%의 비용을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서민금융상품 종류 알아보기

대출한도는 창업자금 5000만원, 운영자금 2000만원, 생계자금 1000만원입니다.

창업자금과 운영자금의 상환조건은 1년 거치 4년 이내 균등분할이고, 생계자금은 3~5년 매월 균등분할입니다.

대출 대상은 신용등급 6~10등급 또는 무등급 서민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의 저소득자는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회생 및 파산 절차가 진행 중이거나 연체,부도로 은행연합회 신용정보 전산망에 등재된 경우 유흥업소 등 보증제한업종 사업자는 대출받을 수 없습니다. 

미소금융 등 다른 서민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중복으로 햇살론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바꿔드림론

금리를 연 20%에서 10% 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고금리대출을 중금리대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최대 3000만원까지 절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던 바꿔드림론이 폐지되면서 고금리 채무를 정리할 수 있는 상품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 되었습니다.

희망키움통장

일하는 수급자가구와 비수급 근로빈곤층의 자활을 돕기 위한 자금. 기초생활보장 수급자가 취업해서 최저생계비의 60% 이상을 버는 경우, 월 30만원 가량을 희망키움통장에 적립해주기로 했다.

일정 기준 이상의 소득을 올릴 것을 전제함으로써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들이 정부의 저소득자에 대한 지원에 안주하려는 경향을 없애고 근로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희망키움통장은 기초생활 수급자를 벗어나는 조건으로 적립되는 금액이므로 2~3년내 기초생활 수급자 신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경우 적립액은 지급되지 않고 국고로 환수된다.

서민금융상품 종류 및 조건 알아보기

미소드림적금

서민의 경제적 자립기반 마련 등을 위해 미소금융 성실상환자의 재산형성을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미소금융 대출 성실상환자 또는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중 차상위계층 이하인 자, 최근 3개월간 누적연체일수 10일 이하, 원리금 3회차 이상 납입한 자, 채무조정(신용회복위원회, 국민행복기금)을 15회 이상 약정하고 총 납입회차의 60% 이상을 납입한 자입니다.

대상자가 일정금액을 저축하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적금 만기 시 만기이자 만큼의 이자를 추가로 지원하는 적금상품입니다.

만기시 이용자는 본인저축액과 이자전액(서민금융진흥원 이자 추가지원)을 수취 적금 금리로 가입금액은 월 최대 10만원이고 가입기간은 최소 1년 이상 최대 5년 이하(서민금융진흥원 지원금은 최대 3년) 이자지급방식은 만기일시지급식(만기연장불가) 입니다.

취급기관으로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이 있습니다.

서민지원 소액보험

서민금융진흥원과 12개의 보험사가 운영하는 것으로 상해, 질병, 사망 위험 등 보장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를 전액 지원해줍니다.

차상위 한부모가족이나 다문화가족의 만 12세 이하 아동 등이 대상입니다.

취급 보험사는 교보, 삼성, 한화, 신한이 있으며 동부, 롯데, 메리츠, 삼성, 현대, 한화, 흥국, KB 까지 취급하고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자동차보험료 줄이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