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주요 핵심포인트 알고 계시나요?

재무제표란 과목, 당기, 전기, 금액으로 구성되어 있는 항목으로써, 재무회계의 과정을 통해 수집과 처리된 정보들을 정기적으로 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한 가지의 방법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상법에는 알다시피 재무 상태 표와 손익계산 거 및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결손금 처리 계산서를 재무제표로 하고 있고, 기업 회계 기준에서는 재무 상태 표와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주기 및 주석을 재무제표로 정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설명하기에 앞서 작성하는 팁을 안내를 해드리자면 회계기간을 작성을 하신 후 계정과목을 분리하신 후에 각 거래를 차변/대변으로 나뉘어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 거래를 계정별로 구분된 총계정원장으로 전기하고, 기말 수정 분개 및 을 전기하고 장부 마감 후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짓는 것인데요.

오늘은 그래서 재무제표에 대해서 좀 더 확실하게 알기 위해서 상세하게 안내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다른 재무제표도 비교해보기

재무제표 주요 핵심포인트 알고계시나요?

재무 상태 표에서는 자산, 부채, 자본 항목 금액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선 특정 시점 현재 기업의 재무 상태를 알려주므로, 자산과 부채, 자본의 구모와 그 구성 내용을 확인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포괄손익계산서라고 하여 경영 성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과 비용의 항목별 내역을 한눈에 파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출과 순이익 산출 과정 등이 궁금할 때 활용하시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자본변동표는 자본구성 항목별 변동 정보 제공으로써 배당, 증자 등 일정 기간 동안 자본 항목의 변동 내역을 확인이 가능하며 현금흐름표로 일정 기간 동안 현금이 어떻게 조달이 되었는지, 잉여 투자 재무활동으로 구분 표시가 있습니다.

관련글 : 회계부정방지 체크포인트 활용하기

실질 경영 성과는 연결재무제표에서 확인 가능!

연결재무제표는 지배 기업과 종속기업의 재무정보를 합산한 후에 내부거래 등을 제거함으로써, 연결 실체 내 매출거래 등이 많으신 경우에는 별도 재무제표의 실적이 확대가 된다고 한들 연결 재무제표에서 이런 내부거래가 아주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연결실체 내부거래와 외부고객과의 거래에 있어서 효과를 구분을 하기 위해서 연결과 별도 재무제표를 비교하시는 게 좋습니다.

과거 재무제표도 함께 확인하기

재무제표 표시는 전기와 당기 재무제표 비교 형식으로써, 최근 2개년 이전 과거 기간의 감사보고서와 재무제표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재무제표 기간별 비교를 통하여 기업의 성장 이력과 비정상적 거래 효과 등을 쉽게 파악을 하고 향후 성장성을 예측하는 방법도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기업의 투자 어디에 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

주석에 공시된 투자 현황과 피투자기업의 요약 재무정보 등을 통해서 피투자기업의 재무 상황 및 관련 영향 등을 파악하는 것인데요.

예시로 말씀드리자면 A사의 주식투자를 고민 중이었는데 A사가 사업 다각화를 위해서 국내외 투자를 확대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어 A사 연결재무제표 상 자산 규모 및 매출액 등이 증가한 것을 확인하고, 투자 성과를 긍정적으로 판단한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A사의 연결재무제표 주석을 통해 피투자기업 관련 상세정보를 함께 확인을 하였다면, 피투자기업에 대한 투자 성과를 구체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