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 수혜주 7곳과 대장주 예측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 주유소를 대신 할 전기차 충전소 기업분석과 대장주 예측

앞으로는 내연기관 자동차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며, 전기차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서 아직은 부족한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의 분석을 통해 성장할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전기차는 2차 전지를 이용한 자동차수소 전지를 이용한 전기차 두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보급된 전기차의 수요에 비해서 충전소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내연기관 자동차의 축소로 인해 기존의 주유소는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며, 그 자리를 전기차 충전소가 대신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기차 충전소의 연구 개발을 해야 하는 점도 있는데, 현재 내연기관의 주유하는 시간과 전기차의 고속충전을 하는 시간은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앞으로 더 개선해야 하는 점입니다.

아직은 공급업체뿐만 아니라 인프라도 많이 부족하지만, 앞으로 점차 많은 개선이 되어 나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 리스트

GS, 현대차, 포스코ICT, SK네트웍스, SK이노베이션, 피앤이솔루션, 피에스텍 등이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분석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GS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GS

투자 포인트

  • 자회사인 GS칼텍스는 각 지점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와 급속 충전기 설치로 전기차 충전소의 접근성과 충전 속도 개발을 위한 사업을 확대 진행하고 있으며,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 GS칼텍스는 LG전자와 함께 신개념 형태의 에너지 모 빌리티 융합 스테이션(전기차와 수소전기차 충전소)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주) LG에서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 GS에너지, GD 리테일, GS홈쇼핑, GS 스포츠, GS이피에스, GS칼텍스 등이 있으며, 유통, 무역, 가스 전력 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 축구 등)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현대차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현대차

투자 포인트

  • 미국 대통령 바이든의 당선으로 인한 전기차 보급의 가속화로 인한 수혜와 2022년 엔비디아와 함께 커넥티드카 운영체제를 모든 자동차에 보급 적용할 예정입니다.
  • 2021년까지 전국에 초 급속 충전소 20곳을 구축할 예정에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에 투자할 예정으로 전기차와 수소 전지차 충전소의 보급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완성차 제조업체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기업으로 현대자동차는 53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수소전기차 넥쏘와 전기차인 소형 SUV 코나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포스코ICT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포스코ICT

투자 포인트

  • 안랩과 함께 스마트팩토리 보안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메가존 클라우드와 아마존 웹서비스 RPA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국내 1호 전기차 충전사업을 하였으며, BMW, 현대차와 같은 완성차 업체의 충전소 설치 협력사로 선정된 기업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을 하는 기업으로 ICT와 엔지니어링 융합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철강 분야를 주력으로 다앙한 산업 분야의 핵심 ICT 솔루션을 기반으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SK네트웍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SK네트웍스

투자 포인트

  • 현대차와 전기차 충전소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전기차 수요에 비해서 부족한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전국 16개의 직영주유소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입니다.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 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의 Car Biz 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 가전 렌탈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SK이노베이션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SK이노베이션

투자 포인트

  • 2차 전지의 수요로 인한 매출 상승이 예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2차 전지 대표 3사 중 하나이며, 그린뉴딜과 2차 전지 대장주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 늘어나는 전기차의 수요 대비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2023년까지 190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의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으로 변경되었으며, 우리나라 대표 정유회사인 기업입니다.

피앤이솔루션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피앤이솔루션

투자 포인트

  • 2차 전지 후공정 장비 1위 기업으로 2차 전지 관련 주이며, 충전소 및 전력 공급 시스템 등을 통합 모니터링과 운영 시스템까지 가능한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업이며, 중국에 1만 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 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피앤이이노텍과 와이즈웍스 등 3개 사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피에스텍

전력기기 사업 부문과 자동차 부품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자회사가 영위하는 자동차용 전장 기기 및 계기류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와셔 펌프, 적산 전력량계, 타임스위치, 원격검침시스템, 등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피에스텍

투자 포인트

  • 스마트그리드의 핵심기술인 원격검침시스템과 제주 실증 단지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으로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업이며, 전기차 충전소의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전력기기 사업 부문과 자동차 부품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자회사가 영위하는 자동차용 전장 기기 및 계기류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와셔 펌프, 적산 전력량계, 타임스위치, 원격검침시스템, 등을 판매합니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분기실적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GS 분기실적
현대차 분기별 실적
포스코ICT 분기 실적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SK네트웍스 분기실적
SK이노베이션 분기별 실적
피앤이솔루션 분기별 실적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피에스텍 분기실적

전기차 충전소 사업은 아직 걸음마도 제대로 시작했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시작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의 보급의 확대는 분명한 것이며, 지금보다는 발전성을 보고 기업을 분석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차 전지와 스마트그리드 관련기업들에 대해서 참고하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